Department of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학과

패션으로 세계를 날다

디자인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패션 전문 패션으로 세계를 날다

트렌드에 민감한 감각과 창의적인 디자인 역량을 갖춘 패션디자인학과는 디지털 패션부터 전통 의상까지 아우르며 다양한 패션 콘텐츠를 기획·제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디자인 감성과 테크놀로지를 겸비한 글로벌 패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 3D 패션 디자인 실습 운영

    CLO, 브라우즈웨어 등 최신 3D 의상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 교육으로, 가상 의상 제작 역량 강화

  • 해외 연수 및 디지털 패션 트렌드

    글로벌 패션 트렌드 이해를 위한 해외 취업 프로그램 및 디지털 패션 산업 관련 수업

  • 졸업 패션쇼 개최

    학생 개별 작품 발표 형식의 졸업 패션쇼를 통해 4년간의 디자인 역량을 종합적으로 선보이며 취업·진로에 실질적 도움 제공

  • 산학협력 캡스톤 디자인

    패션 프로젝트를 통한 지원으로 실제 상품 기획, 디자인, 제작 과정을 체험하며 실무 감각 습득

졸업 후 진로

  • 패션디자이너

    컬렉션 기획 및 의류 디자인

  • 3D 의상 디자이너

    CLO 활용한 가상 의상 제작

  • 버추얼 패션디자이너

    메타버스·VR 환경의 디지털 패션

  • 의류패턴메이커

    의류패턴 설계 및 제작 프로세스 구현

  • 스타일리스트

    인물 및 브랜드 스타일링 담당

  • 한복디자이너

    전통&현대를 아우르는 한복 디자인

  • 니트디자이너

    니트 소재를 활용한 의류 디자인·기획

  • 패션 머천다이저(MD)

    시장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주요 취업 성과

  • (주)세정

  • (주)콜핑

  • (주)니티드

  • (주)프라임텍스

  • (주)파크랜드

  • (주)비씨꾸뜨르

  • (주)피비알

  • (주)탑텐

  • (주)영진니트

  • (주)굿트러스트

  • (주)꼼파뇨

  • (주)더일마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디지털패션
    • 텍스타일디자인
    • 기초봉제
    • 패션디자인론
    • 색채디자인
    • 패션과 산업
    • 니트디자인
    • 의복구성실습
  • 2학년

    • 평면구성
    • 한국의복구성
    • 패브릭디자인
    • 패션드로잉
    • 패션마케팅
    • 섬유제품개발
    • 패션문화사
    • 패션디자인
  • 3학년

    • 드레이핑
    • 의류생산 프로모션
    • 텍스타일패턴디자인
    • 남성복연구
    • 3D 패션 디자인
    • 디지털텍스타일
    • 섬유제품 품질관리
    • 패션정보와 머천다이징
    • 버츄얼 스타일링
    • 의류 패턴 CAD
    • VMD
    • 패션융복합캡스톤디자인
  • 4학년

    • 졸업작품
    • 패션리테일링
    • 테크니컬디자인
    • 패션메타버스
    • 디지털 패션 컬렉션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교수소개

교과목안내

4학년 1학기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45175 졸업작품 1

패션디자인산업학과 과정에서 수학해온 내용을 종합하여 졸업 작품 및 경진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한다. 이 과정에서 컬렉션을 위한 리서치, 디자인, 패턴 메이킹, 가봉, 의상 제작, 도록 촬영의 의류 디자인, 생산, 광고 등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G175 테크니컬디자인 3/3
 패션 디자이너가 실무에서 접하는 업무 과제의 형태인 콜렉션의 기초를 이론과 실습으로 습득한다. 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용어 및 업무특징을 이론적으로 체계를 세운 후 특정 콜렉션을 진행함으로써 익히고 브랜드에서 콜렉션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하여 취업 시 필요한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7939  패션리테일링 3/3
 이 강의를 통해 패션리테일링의 개념과 중요성, 발전단계를 알아본 후에, 패션소매업의 입지전략, 상품전략, 재무관리 및 가격전략, 매장공간관리, 인적자원관리, 판매전략, 점포리테일링의 유형, 무점포리테일링, 패션리테일링의 글로벌화와 미래 점포까지의 전반적인 리테일 머천다이징을 수업하면서 실제의 패션 점포를 분석 진단하게 하여 리테일 머천다이저 및 샵마스터로서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G176 패션융복합캡스톤디자인2 3/4 
 가상으로 패션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3D 클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인, 소재, 봉제 및 그래픽디자인 등의 기술을 융합하여 혁신적인 패션 가치를 창조를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은 현 패션의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을 개발한다. 즉 패션디자인 기획부터 결과물까지 스스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지털패션디자인의 역량을 성장되도록 한다.

4학년 2학기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H202 패션메타버스 3/4

이 교과목을 통해 패션 전자 상거래에서 디지털 패션 가상 제품 창출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G177 패션융복합캡스톤3 3/4

패션 디자인, 구성 과목 등에서 수학해 온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컬렉션 디자인을 하고 그 중 2벌의 상품을 개발, 제작한다. 디자인 발전 과정, 프로토 타입 개발, 실상품 개발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