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1학년 1학기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45998 텍스타일디자인 3/3

섬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텍스타일 디자인, 제조와 응용에서 신뢰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계획되어 있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C0288 패션디자인론 3/4 

패션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배경을 복식의 기원, 복식 디자인의 원리, 디자인 요소로 나누어 수학하고, 실무에서의 용어를 익혀 패션 스페셜리스트의 기본 소양을 쌓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며, 이론수업과 더불어 수강자가 직접 디자이너 컬렉션의 의상을 각 이론에 대응하여 분석하고 시각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이론 정리와 더불어 실무에서의 이론이 적용되는 면을 살핀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H744    패션문화사     3/3

패션은 특정 시대의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반영하는 표현문화라고 본다. 따라서 본 과정은 고대, 중세, 근세, 현대에 나타난 복식을 살펴보고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의 상호연관성을 규명해 본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각 시대마다 나타난 복식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패션디자인의 지적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1학년 2학기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45999   니트디자인  3/4

창의적인 니트 디자인을 목표로 실의 특성부터 시작하여 수편 기초, 니트의 유형, 니트의 편성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C0289  의복구성실습 3/3

서양 여성복 구성을 위한 기초 실기과정으로 여성복 패턴 개발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즉, 신체치수를 측정하고, 측정 신체치수에 기초하여 기본 상의 원형, 스커트 및 팬츠의 패턴을 제도하고 봉제의 과정을 경험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의복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초 봉제방법 습득할 수 있다.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5H745  패션과 산업  3/4 

이 강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먼저 의류와 패션의 개념, 패션 주기,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패션 상품의 개념, 패션 시장, 패션산업, 구매 행동, 소비자 보호, 피해보상에 대해 알아본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인상 형성, 이미지 만들기, 패션 코디의 현실을 배운다. 아울러 의복 소재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의복 및 의복과 환경 문제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