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3학년 1학기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H196 3D 패션디자인 3/4
3D 의복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독창적인 스타일의 의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H751 남성복연구 3/4

남성복 구성의 원리와 개념 및 제작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본 강좌는 남성복 제작에 필요한 신체측정 부위 및 측정 방법을 익히며, 측정 치수를 바탕으로 남성복 상의, 소매, 팬츠, 재킷 패턴의 제도 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본 강좌는 체형의 형태에 따른 패턴 수정 방법, 디자인에 따든 패턴 설계 방법, tailoring 기법을 실습하고 남성복의 quality를 평가할 수 있는 안목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45866 드레이핑 3/4

구체적으로 계획된 의상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2차원의 원단을 3차원의 인체에 잘 맞도록 구성하는 입체재단의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D943 디지털텍스타일 3/4

패션 및 섬유 산업에 필요한 컴퓨터 기술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패션과 섬유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H752 의류생산 프로모션 3/3

이 강의를 통해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패션 환경과 트렌드, 패션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또한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통한 패션 프로모션과 패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본다. 또한 패션비즈니스에서 브랜드 및 패션 제품을 소비자에게 어필할 때 중요한 프로모션과 광고의 예시를 중점적으로 패션 브랜드의 프로모션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F536 텍스타일패턴디자인 3/4
원단 프린팅을 위해 섬유 및 제품의 표면에 독특한 문양과 아트 작업을 설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섬유제품 생산을 위해 준비된 포트폴리오 컬렉션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학년 2학기

과목번호과목명 학점/시수
5G173 VMD 3/3
패션의 상품 가치성을 높이고 구매 요구를 자극하여 판매 촉진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품의 기획, 판매 시점에서의 마케팅 및 연출 등의 개념을 이해한다. 습득된 개념을 바탕으로 매장 사례를 연구하고 연출에 관한 방법을 리서치하여 실습함으로써 다각적 측면에서의 패션 스페셜리스트의 자질을 소양한다.
과목번호과목명 학점/시수 
5H198 디지털패션컬렉션 3/4

디지털 패션의 지속가능성 및 삶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패션 컬렉션 창작 방법을 이론과 실무로 학습한다.

과목번호과목명 학점/시수 
46000 섬유제품 품질관리 3/3 

섬유 및 의류 제품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게 한다.

과목번호과목명 학점/시수 
5G172 의류패턴 CAD 3/4
디자인인 결정된 의복제작의 첫 단계인 의복의 2차원적 설계도면을 이해하고 패턴 CAD를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본 아이템들의 패턴을 GERBER SYSTEM을 활용하여 제작하고 그레이딩, 마킹하는 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과목번호과목명 학점/시수 
5G174 패션융복합캡스톤디자인1  3/4 

다양한 섬유패션제품에 대한 시장분석, 소비자 조사, 섬유패션 제품의 선행 기술 분석, 섬유패션 제품의 작업 의뢰, 시제품 제작의 단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과목번호과목명 학점/시수 
57933    패션정보와 머천다이징  3/4 

이 강의를 통해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 개념과 실무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패션머천다이징 관련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을 배운다. 패션머천다이징 이론과 동시에 실습으로 패션 정보수집과 패션 시장 분석 방법을 익히고, 패션 시장세분화를 통해 소비자를 분석하고, 신규 패션 브랜드를 실제적으로 런칭하거나 또는 기존 브랜드를 재런칭해 봄으로써 패션 브랜드 기획자의 역할을 익히며, 취업 인터뷰 시에 필요한 패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