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2학년 1학기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5G169 패브릭디자인 3/4

패브릭의 성능과 최종 용도를 이해하고 다양한 패브릭으로 실험 실습을 하여 섬유제품 종목에 적합한 패브릭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H203   패션드로잉  2/3

인체 형상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자신의 의상 디자인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인체 비율, 움직임, 실루엣을 핸드드로잉할 수 있다. 의상의 디테일 및 소재에 따른 채색 기법을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등의 간단한 CAD를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G171   평면구성    3/4

의복 생산과정의 흐름을 알고 그 중 패턴 제작과 봉제의 기본원리를 익힌다. 기본 아이템의 제작 방법을 이해하여 다양한 아이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산업 과정에서 제품 생산 단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45865 한복의복구성 3/4

한국 복식의 제작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한국 전통 의복에 대해서 이해하고 구성 원리에 대해서 습득한다. 이해한 한복의 기본 요소들을 토대로 디자인 개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2학년 2학기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5H194 버츄얼 스타일링  3/4

패션산업의 도전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디지털 도구 사용 방법, 아바타 검토, 가상과 현실 세계의 결합 방법을 탐색한다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5H749 섬유제품개발 3/4

지속가능한 섬유제품 개발 과정, 소비자 요구 사항, 기능적 분석, 제품 명세서, 쾌적성과 친환경성 등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5G170 패션디자인 3/4

패션 디자인을 수학하는 학생의 가장 큰 딜레마인 새로운 아이디어의 취득, 그 아이디어의 전개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프로젝트식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체계적인 디자인 방법을 습득하고 많은 실습을 통하여, 글로벌 마켓에서 활약할 수 있는 독창적인 디자이너의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이 수업의 목표이다.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시수
44238 패션마케팅 3/3 

디지털 시대이면서 동시에 빅데이터의 시대인 현재 패션시장의 특성과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살펴본다. 현 시대의 패션 상품의 특성과 함께 패션 소비자 특성과 현시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형성된 패션 트렌드를 알아보고, 패션마케팅의 실질적인 이론인 전략수립, 마케팅 믹스관리, 글로벌 패션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이론적 기반을 다진다. 이 강의를 통해 실제적으로 패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