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4학년 1학기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45175 졸업작품 1

패션디자인산업학과 과정에서 수학해온 내용을 종합하여 졸업 작품 및 경진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한다. 이 과정에서 컬렉션을 위한 리서치, 디자인, 패턴 메이킹, 가봉, 의상 제작, 도록 촬영의 의류 디자인, 생산, 광고 등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G175 테크니컬디자인 3/3
 패션 디자이너가 실무에서 접하는 업무 과제의 형태인 콜렉션의 기초를 이론과 실습으로 습득한다. 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용어 및 업무특징을 이론적으로 체계를 세운 후 특정 콜렉션을 진행함으로써 익히고 브랜드에서 콜렉션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하여 취업 시 필요한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7939  패션리테일링 3/3
 이 강의를 통해 패션리테일링의 개념과 중요성, 발전단계를 알아본 후에, 패션소매업의 입지전략, 상품전략, 재무관리 및 가격전략, 매장공간관리, 인적자원관리, 판매전략, 점포리테일링의 유형, 무점포리테일링, 패션리테일링의 글로벌화와 미래 점포까지의 전반적인 리테일 머천다이징을 수업하면서 실제의 패션 점포를 분석 진단하게 하여 리테일 머천다이저 및 샵마스터로서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G176 패션융복합캡스톤디자인2 3/4 
 가상으로 패션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3D 클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인, 소재, 봉제 및 그래픽디자인 등의 기술을 융합하여 혁신적인 패션 가치를 창조를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은 현 패션의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을 개발한다. 즉 패션디자인 기획부터 결과물까지 스스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지털패션디자인의 역량을 성장되도록 한다.

4학년 2학기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H202 패션메타버스 3/4

이 교과목을 통해 패션 전자 상거래에서 디지털 패션 가상 제품 창출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과목번호과목명학점/시수
5G177 패션융복합캡스톤3 3/4

패션 디자인, 구성 과목 등에서 수학해 온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컬렉션 디자인을 하고 그 중 2벌의 상품을 개발, 제작한다. 디자인 발전 과정, 프로토 타입 개발, 실상품 개발을 목표로 한다.